홍범도 장군 지우기

‘국방부vs국방부’…홍범도 장군 과거 영상 검열 삭제나선 尹정부

파사현정 2023. 9. 3. 14:40

1일 군 당국에 따르면, 국방부가 운영하는 유튜브와 주요 SNS에 노출됐던 홍범도 장군 관련 영상이 일제히 비공개 처리됐다. 

자취를 감춘 콘텐츠의 제목은 2018년 8월 유튜브 채널 《국방TV》에 업로드 된 ‘100년 만에 고국 품으로 돌아온 홍범도 장군 인생 풀스토리’로서, 홍범도 장군의 독립운동 궤적과 그 의미를 조명하고, ‘공산주의자’라는 일각의 평가가 당시 한국이 처한 상황과 세계사 흐름 등 종합적인 맥락을 고려할 때 잘못 알려진 부분이 있다는 점 등을 다룬 영상이다. 

홍범도 장군 관련 영상은 또 다른 국방부 유튜브 채널인 《국방NEWS》에서도 확인됐다. 해당 채널에는 ‘박물관에 있어야 하는 장군이 사용한 무기, 홍범도 장군 78년 만에 귀환’이 공개돼 있었는데 흉상 이전 논란이 불거지면서 비공개 처리됐다. 

유튜브 영상이 비공개된 후에도 페이스북에서 일부 영상을 볼 수 있었지만 이 역시 순차적으로 삭제 처리되는 중이다. 

누리꾼들은 또 홍범도 장군에 대한 나머지 영상도 삭제 가능성이 크다며 유해안장식 관련 영상과 봉오동 전투·청산리 대첩 전승 100주년 기념식 라이브 영상 등을 포함해 ‘정부에 의해 곧 삭제될 수도 있는 영상’ 목록을 공유하고 있다. 

 


출처 : 시사저널, ‘국방부vs국방부’…홍범도 장군 과거 영상 삭제나선 尹정부, (2023.9.1.)

http://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71523

 

‘국방부vs국방부’…홍범도 장군 과거 영상 삭제나선 尹정부 - 시사저널

국방부 산하 국방홍보원이 공식 유튜브 및 페이스북 채널에서 홍범도 장군에 대한 영상을 비공개 처리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국방부가 ‘과거의 국방부’를 상대로 전쟁을 하

www.sisajournal.com